본문 바로가기


  • 홈
  • 알림마당
  • 지금 복지관에서는

지금 복지관에서는

부평장애인종합복지관의 생생한 모습과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제목 [프로그램이야기]우리가 만들어 가는 인권이야기, “봄바람 타고 여행할까요?” 작성일 2019-05-08
작성자 권선미 조회 133
파일

우리가 만들어 가는 인권이야기, 봄바람 타고 여행할까요?”

 인권누리터로 참여자와 여행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모습

 # 여행을 계획하는 모습

 여행당일 천안아산역으로 향하는 기타를 타고, 아산시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고 식사하는 모습

 # 여행당일 기차를 타고 아산시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고, 식사하는 모습

 

 아산 세계꽃식물원에서 기념사진촬영

 # 아산 세계꽃식물원에서 인생사진도 찰칵!!

 천안아산역에서 서울역으로 향하는 KTX를 기다리며

 # 천안아산역에서 서울행 KTX를 기다리며 찰칵!!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인권누리터 모임이 있었습니다. 장애인 당사자가 생활 속 인권을 적극적으로 찾아 누리는 모임, 인권누리터. ‘여행을 주제로 함께 계획하고, 누려보고, 그 안에서 인권의 의미를 발견하고 싶었습니다.

  작년에 같은 프로그램으로 인연을 맺은 홍성재님, 담당자를 보고 참여해주셨다는 박주열님, 장애를 갖고 첫 어울림에 용기를 내셨다는 조동숙님, 뭔가 새로운 것을 찾던 중 프로그램 참여를 결정한 이미숙님까지 4명이 함께 모였습니다.

  예쁜 봄날, 총 다섯 번의 만남이 있었습니다. 첫 만남 인사 나누고 어떻게 만나고, 무엇을 누릴지 서로 의견을 나눕니다. 함께 모여 우리가 하고 싶은 여행을 구체화하고, 여행을 떠납니다. 마지막 여행을 돌아보는 모임까지.... 우리의 여행이니 우리가 계획하고, 진행하고, 평가합니다.

  KTX를 타고 천안아산을 가보기로 했고, 봄꽃을 보고 싶다는 의견에 따라 세계꽃식물원을 다녀오기로 했습니다. 한동안 날이 너무 좋았는데 여행을 앞두고 봄비가 연일 내렸습니다. 4/25 여행당일 강수확률 70%!! 비를 피하기 어려워 보였는데, 진행여부도 당사자 분들이 결정합니다. 다들 가요, 여행의 재미는 부딪힘이라며 계획대로 가자고 하시네요. 그렇게 우리의 여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침 830분 부평역에서 만나 1호선을 타고 용산역으로 향했습니다. KTX를 타고 35분 만에 천안아산역에 도착했고, 이른 점심을 먹은 뒤 아산시장애인콜택시를 타고 세계꽃식물원에 닿을 수 있었습니다. 예쁜 꽃에 눈이 호강하고, 각자 인생사진도 남겼습니다. 여행을 마무리하고 서울행 기차를 기다리는데 내가 해본 여행 중 가장 좋았다는 박주열님 이야기를 시작으로 친구가 생겼다, 장애 갖고 처음 한 여행인데 편한 사람들과의 여행이 좋았다, 최고의 한 컷이었다며 소감을 들려주셨습니다.

  참여자가 주인 되는 여행이었습니다. 날이 흐리고, 비도 왔는데 어느 한 명 불평불만하지 않았습니다. 기상청에 전화하여 일기예보를 직접 확인하고, 서로서로를 챙깁니다. 새벽 6시부터 일어나 함께 먹을 김밥을 싸고, 계란을 삶고, 다과를 준비합니다. 여행을 통해 삶의 경험이 늘고, 친구(관계)가 남았습니다.

  누군가 말합니다. ‘인권프로그램으로 여행?’ 인권 결국 삶의 문제입니다. 사람은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야 하고, 사람 사는 사회는 약자도 살만하고, 약자와 더불어 사는 사회입니다.(2017/복지요결) 다양한 권리 중 사람다움을 찾아가기 위한 여행이었습니다. 장애라는 불편함이 있더라도 내 삶은 내가 결정해야 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더불어 살아가야 합니다. 약자만 따로 어울리는 사회가 아닌, 여느 사람들처럼 우리에게 주어진 것들을 함께 누릴 수 있는 건강한 내가 되기를, 우리 사회가 되기를 바래봅니다.

  우리가 함께 만들어간 최고의 순간이 참 특별합니다. 각자의 삶에서 만들어갈 최고의 순간들도 응원하며, 함께해주신 박주열님, 이미숙님, 조동숙님, 홍성재님 감사합니다

우리가 전하는 여행 Tip

  - KTX의 경우 전동휠체어 2, 일반휠체어 3석 자리가 마련되어 있음. 장애 1-3급의 경우 동반 1인까지 50%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음. 기차출발 20분 전 도착하여 역무원에게 리프트 설치를 부탁해야 함.

 - 해당 지자체별로 장애인콜택시를 사전 등록하면 이용이 가능함. , 지자체별 이용조건이 상이할 수 있으니 확인 필요.

글목록

출력하기

이전글
5월 카드뉴스
다음글
재가 이용인 문화여가지원 [맛있는 밥상]동아리 1회기 모임 이야기입니다 ^^

  • 즐겨찾기 추가
  • 찾아오시는 길
  • 해피빈
  • 페이스북